티스토리 뷰
와오 어찌저찌 1차를 통과했습니다. 오픈톡방을 보니 거의 다 통과인 기분이라 2차 면접이 어렵겠구나 생각했습니다. 신한은행은 특이하게 2차 면접을 보기 전에 검진을 합니다. 최종 선발 이후에 하지 않는지 의문이지만 움. 기본적인 검진이라 별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.
1. 2차 면접 절차
기존에 안내된 증빙 서류를 가져가면 대기실에 배치된 봉투에 모든 서류를 넣어 제출합니다. 대기 장소에서 저번에 본 인사 담당자분을 보실 수 있습니다. 각 팀당 6명이 배정되고 팀 분위기가 중요하기에 대기하실 때 하하호호 많이 친해지시길 바랍니다.
면접은 지원자 6명과 면접관 4명으로 진행합니다. 면접은 20-30분 정도로, 1차보다는 대기시간이 조금 깁니다. 대기장소에서 이동하면 면접실 앞에 대회의장에서 또 대기를 합니다. 이름순으로 자리가 지정되며 처음엔 순서대로 질문을 받습니다. 자기소개서 기반이며 통합 ICT로 뽑지만, 본인이 하고싶은 직무에 대한 질문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.
2차 면접 또한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습니다.
2. 2차 면접 후기
역시 면접비는 또 5만원입니다. 면접이 끝났다는 생각과 동시에 맛있는 저녁을 먹고 행복해집니다.
SOL을 사용해 본 경험, SOL에서 무엇이 부족한지, 본인의 장단점, 코딩테스트에 대한 의견, 왜 금융권에 지원했는지 등의 질문이었고, 1차보다 자기소개서에 대한 자세한 질문을 하셨습니다. 기술 0.5+자소서 5+ 인성 4.5 인 느낌이었습니다.
성격 관련 질문이나 어떤 답을 했을 때 면접관분들의 말투가 강하셔서 그런지 지원자분들이 당황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. 이런 부분은 미리 준비해 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.
결과는 아쉽게도 불합이지만,
면접이나 대기를 하면서 긴장하지 않도록 해주셨기 때문에 기회가 있다면 다음에 또 도전해보고 싶은 기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. 신기술(인공지능) 쪽을 염두에 두고 지원을 했기에 큰 기대는 하지 않았습니다. 기사나 이미지를 보았을 때 신기술에 대해 우호적이라는 느낌을 받았으나 실상은 그렇지 않은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.
실제로 대회의장에서 대기를 할 때, 네이버와 신한은행의 AI 협약과 관련해 신한은행 부서에서는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여쭈어보았습니다. 인공지능 부서에서 현재 낸 성과가 없다는 답을 주시면서 인공지능을 '빛 좋은 개살구인지 아닌지 판단해야 할 때다.'라고 하셔서 안 될 가능성이 높구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. 물론 이런 이유 때문에 선발이 안된 건 아닐 수도 있지만!
신기술을 염두하고 지원하신 분들이라도 앱/웹이나 코어 쪽을 어필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.
* 전형 일정
- 지원서 접수: 2019.09.18-10.02
- 1차 면접-코딩테스트: 2019.10.23
- 1차 면접-심층면접: 2019.10.28-11.01
- 채용검진: 11월 중순
- 최종면접: 11월 중순
'Univ Activity > 취업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신한은행] 디지털/ICT 수시채용 1차 면접 (8) | 2019.12.04 |
---|---|
[신한은행] 디지털/ICT 수시채용 코딩테스트 (7) | 2019.12.04 |